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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o 필드 정렬해서 메모리 절약하기 본문
원문참조:
https://medium.com/@didi12468/golang-field-alignment-2e657e87668a
Golang Field Alignment
Golang defines the concept of byte alignment in the structure struct (appropriate adjustment of the field order can save a lot of memory)
medium.com
Golang은 구조체에서 바이트 정렬의 개념을 가지고 있어
필드 순서에 따라 메모리 사이즈가 달라질 수 있다.
필드 순서에 주의하면 메모리 절약을 할 수 있다는 말이다.
설명을 이어가기에 앞서,
golang의 자료형의 사이즈에 대해 정리한다.
자료형 | 사이즈 |
bool | 1 byte |
byte | 1 byte |
int | 32bit ==> 4 byte ( int32 ) 64bit ==> 8 byte ( int64 ) |
int32 | 4 byte |
int64 | 8 byte |
float32 | 4 byte |
float64 | 8 byte |
string | 16 byte |
[] | 24 byte |
map | 8 byte |
아래 예제는 64 bit 환경이라고 가정 한다.
아래 코드는 MyData라는 구조체가 어떠한 메모리 구조로 구성이 되는지 알아보는 실험 코드이다.
type MyData struct {
f0 byte
f1 int
f2 float32
f3 string
f4 []int
f5 map[string]string
}
func main() {
typ := reflect.TypeOf(MyData{})
fmt.Printf("Struct is %d bytes long\n", typ.Size())
// We can run through the fields in the structure in order
n := typ.NumField()
for i := 0; i < n; i++ {
field := typ.Field(i)
fmt.Printf("%s at offset %v, size=%d, align=%d\n",
field.Name, field.Offset, field.Type.Size(),
field.Type.Align())
}
}
결과를 보기 좋게 표로 그려보았다.
녹색은 사용하는 메모리 공간이고, 회색은 낭비되는 공간이다.
64bit 시스템에서는 한번에 8바이트의 데이터만 가져올 수 있기 때문에
아래 결과는 8byte * 9 = 총 72 byte의 결과가 출력 되었다.
결과값:
Output:
Struct is 72 bytes long
f0 at offset 0, size=1, align=1
f1 at offset 8, size=8, align=8
f2 at offset 16, size=4, align=4
f3 at offset 24, size=16, align=8
f4 at offset 40, size=24, align=8
f5 at offset 64, size=8, align=8
다음 예제에서 구조체의 byte 수를 예측 해 보라
1번 예제 .. 몇 바이트일까 ?
type MyData struct {
f0 byte
f1 int
f2 byte
f3 int
f4 byte
f5 int
}
2번 예제 ... 몇 바이트 일까 ?
type MyData struct {
f0 byte
f2 byte
f4 byte
f1 int
f3 int
f5 int
}
답은 스크롤을 내리면 나온다.
충분히 생각해보고 스크롤을 내려보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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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번 답 ==> 48 byte
type MyData struct {
f0 byte
f1 int
f2 byte
f3 int
f4 byte
f5 int
}
Output:
Struct is 48 bytes long
f0 at offset 0, size=1, align=1
f1 at offset 8, size=8, align=8
f2 at offset 16, size=1, align=1
f3 at offset 24, size=8, align=8
f4 at offset 32, size=1, align=1
f5 at offset 40, size=8, align=8
2번 답 ==> 32 byte
type MyData struct {
f0 byte
f2 byte
f4 byte
f1 int
f3 int
f5 int
}
Output:
Struct is 32 bytes long
f0 at offset 0, size=1, align=1
f2 at offset 1, size=1, align=1
f4 at offset 2, size=1, align=1
f1 at offset 8, size=8, align=8
f3 at offset 16, size=8, align=8
f5 at offset 24, size=8, align=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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