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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DP에 대해서...

더코드마니아 2023. 3. 27. 14:31


UDP는 데이터 전송 시 데이터 패킷 손실을 감지하거나 복구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데이터 패킷의 일부가 네트워크 혼잡으로 인해 손실될 수 있습니다.

두 개 이상의 패킷이 동시에 네트워크를 통해 전송될 때, 패킷 충돌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충돌된 패킷 중 하나 이상이 손실될 수 있습니다.

UDP 패킷의 크기가 라우터나 네트워크 장비에서 처리할 수 있는 최대 크기를 초과하는 경우, 패킷 손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네트워크 장비에서 오류가 발생하거나, 장비가 과부하인 경우 UDP 패킷의 일부가 손실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UDP는 신뢰성이 낮은 전송 프로토콜이며, 데이터 손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UDP는 대부분 실시간 스트리밍, 온라인 게임, DNS 등에서 사용됩니다. 이러한 응용 프로그램에서는 데이터 손실이 일어나도 무시할 수 있거나, 다시 보낼 수 있어서 상관이 없기 때문입니다.

 

RUDP란 ? 

 

RUDP(Reliable UDP)는 신뢰성 있는 데이터 전송을 보장하는 UDP 기반 프로토콜입니다. RUDP는 UDP의 단점을 보완하여 데이터 손실을 최소화하고, 전송 지연을 최적화하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RUDP는 데이터 전송을 위해 UDP의 데이터그램을 사용하면서도 데이터의 신뢰성을 보장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기능을 제공합니다.

 

  1. 재전송: RUDP는 송신자가 데이터 전송 시 ACK(응답) 메시지를 받지 못하면 일정 시간이 지난 후에 해당 데이터를 다시 전송합니다.
  2. 순서 보장: RUDP는 데이터 전송 시 데이터 패킷의 순서를 보장합니다. 이를 위해 패킷에 시퀀스 번호를 부여하고, 수신자가 패킷을 올바른 순서로 재조립할 수 있도록 합니다.
  3. 윈도우 기반 전송: RUDP는 수신자의 버퍼 용량에 따라 전송할 수 있는 데이터양을 제한합니다. 이를 위해 수신자가 전송할 수 있는 데이터양을 결정하는 윈도우 크기를 사용합니다.

RUDP는 UDP와 마찬가지로 실시간 스트리밍, 온라인 게임, DNS 등에서 사용됩니다. 단, RUDP는 UDP보다 데이터 전송에 더 많은 오버헤드를 발생시키기 때문에, 데이터 전송 속도가 느릴 수 있습니다.

 

TCP와 RUDP의 속도??

 

TCP (Transmission Control Protocol)와 RUDP (Reliable User Datagram Protocol)는 인터넷 프로토콜 스택의 전송 계층에서 사용되는 프로토콜입니다. 두 프로토콜 사이의 속도 차이는 각 프로토콜의 특성 및 사용 사례에 따라 다릅니다.

TCP는 신뢰성과 데이터의 순서 보장이 중요한 애플리케이션에 사용되는 연결형 프로토콜입니다. TCP는 데이터 전송 중 오류가 발생할 경우 재전송을 시도하고, 전송 속도를 조절하여 네트워크 혼잡을 완화합니다. 이러한 기능들은 신뢰성이 요구되는 애플리케이션에 유용하지만, 추가적인 오버헤드와 더 느린 전송 속도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RUDP는 UDP (User Datagram Protocol)의 확장 버전으로, 신뢰성을 높이고자 고안된 프로토콜입니다. RUDP는 데이터 전송의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일부 오류 검출 및 재전송 기능을 추가하였지만, TCP보다 더 가볍고 빠른 프로토콜로 설계되었습니다. 따라서 RUDP는 일반적으로 TCP보다 속도가 빠르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실제 네트워크 환경에서의 성능 차이는 사용되는 애플리케이션, 네트워크 상태, 데이터 특성 등 다양한 요소에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TCP와 RUDP 사이의 속도 차이는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으며, 각 프로토콜의 특성과 사용 사례를 고려하여 적절한 프로토콜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RUDP가 TCP 구현사항을 다 구현하는데 왜 RUDP가 더 빠른거쥬?

RUDP (Reliable User Datagram Protocol)가 TCP (Transmission Control Protocol)의 일부 기능을 구현하긴 하지만, 그 구현 방식과 전체 기능 집합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RUDP는 TCP보다 더 가볍고 빠른 프로토콜로 설계되었기 때문에 속도 측면에서 장점이 있습니다. 주요 차이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오버헤드 감소: RUDP는 TCP에 비해 프로토콜 오버헤드가 적습니다. TCP는 많은 수의 헤더 필드와 복잡한 연결 설정 과정을 거치지만, RUDP는 UDP와 유사한 간단한 헤더 구조를 가지고 있어 처리 비용이 낮습니다.

연결 설정과 종료: TCP는 연결 설정 및 종료 과정에서 시간이 소요됩니다. 이 과정에서 SYN, ACK 등의 패킷을 교환하여 연결을 설정하고, FIN 패킷을 주고받아 연결을 종료합니다. 반면에 RUDP는 연결형 프로토콜이 아니기 때문에 이러한 과정이 없어 속도적인 이점이 있습니다.

흐름 제어 및 혼잡 제어: TCP는 흐름 제어와 혼잡 제어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데이터 전송의 신뢰성을 높입니다. 이러한 기능들은 신뢰성이 요구되는 애플리케이션에 유용하지만, 처리 비용이 증가하고 전송 속도가 감소할 수 있습니다. 반면에 RUDP는 이러한 기능을 제한적으로 구현하거나 아예 생략하여 속도를 높이고 있습니다.